2024/12 11

[ Unreal Engine ] TIL 📖 ( 4 )

DAY 4 플레이어 캐릭터와 나만의 레벨 디자인  레벨 디자인 : 플레이어가 경험할 수 있는 환경과 구조를 만드는 과정.                  -> 시각적 요소를 배치하는 것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 경험의 핵심을 설계하는 역할 에셋 펩 라이브러리에서 샘플 에셋 적용플레이어 캐릭터 생성하기 콘텐츠 드로어 우클릭 > 블루프린트 생성 > 캐릭터 로 생성을 하고이렇게 새로 생긴 에셋을 더블클릭 하면이렇게 캐릭터 뷰포트가 생긴다. 이때 사용할 스켈레탈 메시 에셋을 선택해주면이런식으로 생기게 된다. 뷰포트에 떠있는 파란색 화살표가 캐릭터가 바라보고있는 방향이라서 캐릭터 방향을 맞춰줘야한다.이렇게 !!!이후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카메라를 달아줄거다.컴포넌트에서 Spring Arm 과 Camera를 달아주면이렇게..

[ Unreal Engine ] TIL 📖 ( 3 )

DAY 3 블루프린트를 이용한 비주얼 스크립팅 블루프린트 이런 창 위에 스크래치 프로그램처럼 블록을 연결하여 코드를 만드는 방식이다. 오늘의 과제 강의시간에는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텍스트 슈팅 게임을 만들었는데총알은 기본적으로 30발이 주어집니다.마우스 좌클릭을 할 때마다 총알이 1발씩 발사됩니다.키보드 R을 누르면 총알 30발이 재장전됩니다.이를 응용한 문제 4개와 추가 문제 2개를 더 해봤다. 1.총알 발사 버그 (30번 이상은 불가능하도록)강의시간에 만든 텍스트 슈팅 게임은 총알이 30발임에도 불구하고 더 쏘면 총알 갯수가 -로 찍히고 무한슈팅이 가능했다.이를 수정하기위해마우스 클릭 이벤트 이후 Branch를 이용하여 Bullet 갯수가 0보다 클 때 총을 쏘고, 0개일때는 총알이 없다는 문구를 출..

[ Unreal Engine ] TIL 📖 ( 2-2 )

DAY 2 게임 개발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언리얼 엔진과 놀아보기! 언리얼 설치는 마쳤으니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자 (실습) 주인공 캐릭터의 색상을 변경하는 것이 목표.먼저 주인공 캐릭터를 클릭한 후 오른쪽 디테일 탭에 메시>탐색기 클릭. 그럼 이렇게 하단에 콘텐츠 브라우저가 뜨게되는데 활성화 된 캐릭터가 지금 내가 클릭한 주인공 캐릭터이다.저 에셋을 복사하여 수정해보겠다 !! 저 에셋을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수정창이 뜨는데 저 중에서 오른쪽의 머티리얼 슬롯에서 외형을 바꿔보겠다.저중에서 베이스컬러, 메탈릭, 스페큘러, 러프니스 등등 수정이 가능한데 나는 빨간색 베이스에 파란색 빛이 나도록 색을 지정했다.적용시키면 이렇게 !!! 발광을 파란색으로 지정해놔서 그림자진 곳에서는 파랗게 보이는 모습..

[ Unreal Engine ] TIL 📖 ( 2-1 )

DAY 2 게임 개발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언리얼 엔진과 놀아보기! 언리얼 설치는 마쳤으니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자 (개념)전체적인 구조 살펴보기언리얼 샘플 프로젝트에 연결한 모습이다.이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1. 뷰포트 ( Viewport )화면 중앙에 위치하며 3D 월드를 직접 볼 수 있는 영역카메라를 조작하여 월드를 탐색하거나 오브젝트를 배치+) 뷰포트에서 사용되는 추가 용어 정리 1. 월드레벨이 존재하는 최상위 컨테이너, 모든 액터와 구성 요소 포함게임 로직의 전반적인 상태 관리 (물리 시뮬레이션, 이벤트 처리, 게임루프 등)이후 API를 이용하여 월드 관리 및 상태 변경 가능여러 개의 레벨 동시 로드 및 관리 가능2. 레벨게임 또는 프로젝트 하나의 "씬"을 의미 함엔진 안에서 작..

[ Unreal Engine ] TIL 📖 (1)

DAY 1 게임 엔진에 대해 알아보고 언리얼 엔진 설치해보기!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명한 게임은 여러가지 요소가 합쳐져서 구현됩니다.  - 그래픽 (시각적 요소)캐릭터, 배경 , 아이템 등의 시각적 표현 - 사운드 (청각적 요소)배경 음악, 효과음 , 음성 등 상황에 맞는 사운드 - 인터렉션 (상호 작용)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와 상호 작용 등등각 요소들이 적절히 조화되지 못하거나 한 요소가 다른 것에 비해 부족하다면 게임의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느끼게 됩니다.이러한 요소들을 이용하여 게임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바로 게임 엔진입니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개발자는 이러한 엔진의 도움을 받아 복잡한 기술적인 문제들보다 디자인,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 내일배움캠프 ] 알고리즘 코드 카타 6~10 💬

[내일배움캠프 - 사전캠프]알고리즘 코드카타 ❤️‍🔥Algorithm Code Kata  코딩에 더 익숙해지기 위해, 내일배움캠프는 매일 아침 알고리즘 코드카타 시간을 가집니다. 반복되는 연습이라는 뜻을 가진 `Kata`를 통해 매일 아침 코딩을 훈련해봅시다.  6. 정수 num1과 num2가 주어질 때, num1과 num2의 합을 return하도록 soltu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50,000 ≤ num1 ≤ 50,000-50,000 ≤ num2 ≤ 50,000 입출력 예num1num2result2351002102 입출력 예 설명#1num1이 2이고 num2가 3이므로 2 + 3 = 5를 return합니다.#2num1이 100이고 num2가 2이므로 100 + 2 = 102를 return..

[ 프로젝트 ] 디스코드 퀴즈 봇 만들기 🤖

24년 4학년 1학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수업에 진행한 개별 텀프로젝트 주제는 네트워크 소켓을 이용해 네트워크 관련 기능을 구현하는 것. 나는 게임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게이머들이 자주 이용하는 메신저 앱인 디스코드에서 자주 이용하는 봇을 만들기로 했다. 퀴즈를 출제하는 봇을 제작하여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봇과 메세지를 주고받기도 하고 사용자의 답변을 퀴즈봇이 정답인지 오답인지 처리하는 그런 기능들이 이 주제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대표적으로 사용한 네트워크 기술 : SOCKET.IO JavaScript 라이브러리인 SOCKET.IO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양방향으로 메세지를 주고 받으며 이벤트 처리도 가능하게 제작.  기능 소개 /도움 : 내가 봇에 입력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보여줌..

프로젝트💻 2024.12.12

[ 내일배움캠프 ] 내가 생각한 게임 개발자는? 🎮

1. 게임 개발자에 대한 조사내가 되고 싶은 게임 개발자에도 여러 분야의 업무가 있다.게임 기획 : 게임의 전체적인 컨셉과 스토리라인 설계프로그래밍 :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코드 작성, 캐릭터 동작 및 매커니즘 구현그래픽디자인 : 2D/3D 아트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게임의 비주얼 요소 구현사운드디자인 : 게임의 배경음악, 효과음 등의 오디오 요소 제작 및 적용QA(품질보증) : 버그 테스트, 사용자 피드백 반영, 최적화 작업게임 개발은 여러 업무가 각각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닌 팀 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때 내가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는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QA 업무인데이 업무 중 프로그래밍과 QA업무는 프로그래밍 언어(C++,Python, Javascript),게임 엔진(Unity, Unr..

[ 내일배움캠프 ] 알고리즘 코드 카타 1~5 💬

[내일배움캠프 - 사전캠프]알고리즘 코드카타 ❤️‍🔥Algorithm Code Kata  코딩에 더 익숙해지기 위해, 내일배움캠프는 매일 아침 알고리즘 코드카타 시간을 가집니다. 반복되는 연습이라는 뜻을 가진 `Kata`를 통해 매일 아침 코딩을 훈련해봅시다.  1. 정수 num1 과 num2 가 주어질 때, num1에서 num2를 뺀 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제한사항 -50000  -50000 입출력 예num1num2result23-1100298 입출력 예 설명#1num1이 2이고 num2가 3이므로 2 - 3 = -1을 return 합니다.#2num1이 100이고 num2가 2이므로 100 - 2 = 98을 return합니다. Solution#include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