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언리얼엔진을 공부하기 전 기본적인 개발환경, 구조 등을 공부했다.
1. 비주얼 스튜디오 워크로드 확인
Visual Studio Installer 에서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C++를 사용한 게임 개발 활성화.
2. Unreal Engine 프로그램 내부에서 코드 편집기 설정(혹시 모를 오류 대비 Visual Studio -> Visual Studio 2022로 변경)
프로젝트 구조
- SpartaProject.sln (Visual Studio 솔루션 파일)
- C++ 소스 코드와 빌드 설정이 연결된 핵심 파일입니다.
- 더블 클릭하면 Visual Studio에서 .cpp, .h 파일을 열어 수정할 수 있습니다.
- SpartaProject.uproject
- 언리얼 에디터가 프로젝트 설정 (콘텐츠, 맵, 플러그인 등)을 불러올 때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 더블 클릭 시 언리얼 에디터에서 바로 프로젝트를 열 수 있습니다.
- .vsconfig
- Visual Studio Configuration 파일로, Visual Studio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특정 설정과 구성 요소 설치 요구 사항을 정의합니다.
- 프로젝트를 열 때 Visual Studio가 필요한 워크로드와 구성 요소를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프로젝트 상 폴더
- .vs 폴더
- Visual Studio가 자동 생성하는 폴더로, 디버깅·솔루션 설정 관련 파일들이 있습니다.
- Binaries 폴더
- C++ 코드를 빌드하면 생성되는 실행 파일(.exe, .dll 등)이 저장됩니다.
- 이 폴더를 지우면 다음 빌드시 처음부터 빌드를 다시 수행하므로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 Config 폴더
- 게임플레이, 렌더링, 입력 등의 설정을 담은 .ini 파일이 모여 있습니다.
- 에디터나 코드로 특정 설정을 바꾸면, 이 폴더 내 .ini 파일들이 종종 수정됩니다.
- Content 폴더
- 언리얼 에디터의 Content Browser와 연결되어 있으며, 게임 내 모든 에셋 (모델, 머티리얼, 사운드 등)이 들어 있습니다.
- 에디터에서 새 에셋을 만들거나 다른 에셋을 불러오면 (import) 이 폴더 안에 파일이 생성됩니다.
- DerivedDataCache 폴더
- 에셋, 쉐이더 등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캐시 파일이 저장됩니다.
- Intermediate 폴더
- C++를 컴파일할 때 생성되는 임시 파일들이 저장됩니다.
- Saved 폴더
- 자동 저장 파일, 로그 (.log), 크래시 덤프 등이 모여 있습니다.
- 게임·에디터가 비정상 종료되었을 때, 이 폴더 안의 로그 파일을 확인해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Source 폴더
- C++ 소스 코드 (.cpp, .h)가 들어 있는 핵심 폴더로, 실제 게임 로직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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