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_Engine🎮/TIL📖

[ Unreal Engine ] TIL 📖 (1)

pseonu 2024. 12. 16. 18:44

DAY 1 게임 엔진에 대해 알아보고 언리얼 엔진 설치해보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명한 게임은 여러가지 요소가 합쳐져서 구현됩니다.

 

 

- 그래픽 (시각적 요소)

캐릭터, 배경 , 아이템 등의 시각적 표현

 

- 사운드 (청각적 요소)

배경 음악, 효과음 , 음성 등 상황에 맞는 사운드

 

- 인터렉션 (상호 작용)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와 상호 작용

 

등등

각 요소들이 적절히 조화되지 못하거나 한 요소가 다른 것에 비해 부족하다면 게임의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이용하여 게임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바로 게임 엔진입니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개발자는 이러한 엔진의 도움을 받아 복잡한 기술적인 문제들보다 디자인,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 엔진의 기능으로는

 

1. 렌더링 ( 그래픽 처리 )

- 그래픽 처리를 담당하며, 2D 또는 3D 그래픽을 화면에 출력합니다

- OpenGL, DirectX 등의 그래픽 API를 통해 고품질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2. 물리 엔진

- 현실적인 움직임과 상호작용을 구현하도록 돕습니다.

- 중력, 충돌, 마찰 등의 물리 법칙을 적용하여 움직임이나 충돌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줍니다.

 

3. 사운드 엔진

- 사용자가 게임에 몰입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 배경음악, 효과음, 3D 오디오 등 게임에서 들리는 모든 소리를 관리합니다.

 

4. 네트워킹

-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위한 네트워크 연결 기능을 제공합니다.

-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이나 P2P 통신을 지원합니다.

 

5. AI

- NPC와 같은 비플레이어 캐릭터의 행동을 설계합니다.

- 경로찾기, 행동 패턴, 학습 알고리즘 등을 포함합니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기능들을 편리하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게임 엔진입니다!

또한 게임엔진을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들과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하다가 막히는 문제나 필요한 기능들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엔진까지 자체개발한다면?

 

이렇게 좋은 장점들을 가지고있는 게임엔진을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사용할 수는 없냐? -> X, 개발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보통 자체엔진을 개발하는 것은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고(그래픽, 물리엔진 등 다양한 기술지식 필요)

이를 개발하기엔 많은 시간, 인력이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유지보수, 업데이트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게임 엔진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것 보다는 언리얼 엔진 같은 기존의 엔진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검증이 끝난 상용 엔진을 사용하자!

 

 


과제 ( 24.12.16 (월) )

팀원 간 아이스-브레이킹


언리얼 엔진 실행 및 환경 둘러보기

상단 메뉴, 월드 아웃라이너(World Outliner), 디테일 패널(Details Panel) 등 기본 UI 요소들이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지 감각적으로 익혀봅시다.

 

-상단 메뉴 : 프로젝트 설정, 엔진 설정, 각종 도구, 빌드 옵션, 도움말 등 언리얼엔진을 이용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이 정리된 메뉴바

-월드 아웃라이너: 레벨에 배치된 오브젝트들을 보여주는 UI. 배치된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오브젝트의 디테일을 확                                           인할 수 있다.

 

-디테일 패널 : 현재 월드 아웃라이너나 뷰포트에서 선택한 액터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오브젝트의 트랜스폼, 머테리얼, 피직스 등 여러 설정값을 수정할 수 있다.

 

-콘텐츠 브라우저 : 현재 프로젝트에 포함되어있는 콘텐츠 요소(에셋, 음성소스, 3D 모델링 데이터 등)을 표시하는 UI. 프로젝트 세팅값을 저장하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공식 문서 및 커뮤니티 자료 찾아보기

1. 내비게이션바 - 에셋을 이용하여 작업, 폴더 경로 탐색, 자취 경로 확인 등

2. 소스 패널 - Windows탐색기,macOS Finder와 동일, 프로젝트의 모든 폴더 표시

3. 컬렉션 - 컬렉션 추가 및 검색

4. 필터 열 - 커스텀 필터와 기본 제공 필터를 포함하고 있고, 필터를 클릭하면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가능

5. 검색 바 - 이름과 유형을 기반으로 에셋을 빠르게 찾을 수 있음

6. 에셋 뷰 - 현재 선택된 폴더 및 컬렉션 내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에셋을 보여줌

7. 세팅 버튼 - 뷰 스타일, 검색 필터, 포함하거나 제외할 콘텐츠 등의 콘텐츠 브라우저 세팅 조정

 

 

 

공식 유튜브 채널 혹은 커뮤니티 살펴보기

  • 언리얼 엔진 유튜브 채널에 방문해 간단한 영상 하나를 골라 시청해보세요
  • 간단한 소개 영상이나 에디터 활용 팁을 다룬 영상이면 좋습니다.
  • 한글 자막 지원이 안되더라도, 화면에서 어떤 부분을 다루고 있는지 시각적으로 익히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거에요!